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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게시판

점검해서 겜 못하니 이 틈을 타 올리는 건의/제안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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겜에서 아쉬운 부분들 적어모아서 건의하려고 했었는데, 

막상 겜 할 땐 겜에 더 집중해서 그닥 많이 기록해놓진 못한듯.

계속 모아만 두다간 또 언제 올리게 될지 몰라서, 아쉬워도 이 틈에 그냥 올려 봄.

여유

정식적인 건의/제안 게시판이 있으면 좋을텐데 없어서 아쉬움. (이것도 건의 할 만한 점인듯.)


<<< 일반 >>>


1. 로딩 화면 중에도 퀘스트 수행 처리 가능화.

: 아예 던전에 첫 입장할 때면 덜 억울하지만, 던전에는 진작 입장해놓은 상태였는데,

용맥을 열거나 부활을 하는 등의 도중에 파티원이 퀘스트 임무를 수행하면 로딩하던 사람은 체크도 안 되고 기회는 날림.

이런 저질스런 부분을 좀 고급스럽게 개선해주면 좋겠음.

분노

2. 스샷 관리 관련 - 단축키 지정 가능화 , 폴더 설정 가능화 , 명명 방식 세분화 , 번호 판정 개선.

: 2-1) 스샷 찍는 것도 단축키 좀 만들어주면 좋겠음. 왜 안 만들어주는지... 룩이 강점인 겜인데 스샷 단축키가 불편하니 참..

2-2) 스샷이 저장되는 폴더를 설정할 수 있으면 좋겠음. 다 같은 폴더에 특징 없는 이름으로 저장되다보니 관리하기가 불편함. 무조건 다 일일이 다시 보고 분류해야 돼서. 캐릭마다 또는 활동마다 스샷저장폴더를 새로 지정해주면서 저장하게 되면 훨씬 관리하기가 좋아질듯.

2-3) 위의 방식이 무리면 적어도 자동으로 명명되는 스샷 이름 앞에 캐릭터 이름만이라도 추가되면 좋겠음..

2-4) 플레이 도중 스샷을 찍다가 별로라서 스샷을 지운게 있으면, 나중에 다른 캐릭터로 접속해서 스샷을 찍으면 그 빈공간 번호에 저장이 되는데 이것도 관리하기가 불편함. (예를 들어 7월17일에 스샷을 50개 찍었다가 45번을 지우면, 나중에 다른 캐릭 접속해서 스샷 찍을때 45번,51번,52번 이런 순으로 스샷이 저장됨.. 그래서 중간중간 지운게 있으면 이상하게 섞임..) 그냥 해당 날짜 가장 마지막 번호를 체크해서 그 뒤부터 번호 붙이기를 시작하면 좋겠음. 위의 항목들에 비하면 썩 고급스런 개선은 아지만 이거라도 되면 한결 깔끔해져서 좋겠음.

최고

3. 캐릭터 선택 페이지 키보드로 전환 가능화.

: 캐릭터 선택 할 때 위아래 방향키로 선택대상 변경이 가능한 것처럼, 좌우 방향키로 페이지 변경이 되면 좋겠음. 캐릭터 10개 넘어가면 방향키로는 다른 페이지에 있는 캐릭터를 볼 수가 없어서 답답함.

수면

4. 에픽(메인)퀘스트 최종 단계 도달 시 퀵슬롯 최하단에 위치.

: 더 이상 할 것도 없는 퀘스트가 퀘스트 퀵슬롯 상단 중간에 끼어있으니 다른 퀘스트 관리에 방해돼서 불편함. 도대체 이런 식으로 만든 이유가,,? 노란 메인 퀘스트는 다른 퀘스트들처럼 퀵슬롯에 표시/미표시 설정을 할 수도 없음.. 뭔가 더 할게 있는 것도 아닌 퀘스트가 인터페이스를 방해만 하고 있음.. 도대체 왜..?;


5. 통합던전 매칭 인터페이스 - 난이도에 따른 차이 부각.

: 실수로 원치 않는 난이도의 던전을 선택하고 입장하게 되는 경우가 있어서 불편함. 현재 매칭 서치 시에는 대충 하면 모를 수도 있을 정도라, 추가로 난이도에 따라 선택된 던전들 일러스트 테두리에 녹/노/빨 같은 외곽선 같은 거라도 넣어주면 좋겠음.

딴청

6. 접속종료 시 활동내역 표시대상 개선 - 이미 가지고 있던 환영무기/보석 등을 외변/장착해제 등을 하더라도 미포함시킴.

: 예를 들면 이미 얻었던 휘석은 아무리 꼈다뺐다 해도 접종 시 획득물품내역에 포함되지 않음. 당연히 그런게 정상인데, 외변해서 다시 얻어진 무기나 보석은 접종 시 활동내역에 획득했던 물품으로 나옴. 활동내역을 (+지저분하고) 헷갈리게 만듦..


7. 비무 대기장 - 던전/전장/사슬군도와 통합 또는 쉽게 변경 가능화.

: 현재 던전/전장/사슬군도는 같은 매칭 대기장을 이용해서 편한데, 던전 등과 비무는 대기장을 별도로 써서, 두 곳을 전환하려면 굳이 서버까지 왔다갔다 해야됨. 그게 귀찮아서 사실 개인적으론 던전들만 쭉 돌고 비무는 잘 안 하게 됨. (비무 자체가 싫은 것 보다도 그게 귀찮아서. 특히 얼마전까지 컴이 더 로딩지옥이었어서 더욱 그랬음.) 전장이나 사슬군도가 그런 것처럼 비무 대기장도 대기장을 공유를 하던가, 아니면 적어도 던전/전장 대기장과 비무 대기장은 굳이 서버로 돌아갈 필요 없이 해당 인터페이스에서 서로 전환이 가능하면 좋겠음. (버튼을 추가해서, 그걸 누르면 잠시 로딩은 있더라도 다른(던전/비무) 대기장으로 바뀌게.)

그렇게 하면 비무 이용자가 조금은 더 늘어 활성화 될 수도 있을거라 생각함.

게임중

8. 의상 분해 별도 확인.

: 현재 보라색 템들은 삭제 시 원래는 적어야 하는 확인 문구를 안 적어도 되게 하는 옵션이 있는데, 의상은 또 별개로 분해 확인 문구를 요청하게 만들어주면 좋겠음. 실수로 의상에 분해 클릭할까봐 겁남.(혹은 어쩌다 대상으로 클릭해서 놀람.;) 그런 옵션이 생기면 그건 삭제 확인 문구 해제 안 하고 싶음.

깜짝

9. 의상 계정공유봉인 기능 추가.

: 타인거래는 불가능하더라도 같은 계정 내에 의상을 이동가능하게 해주는 기능이 추가되면 좋겠음. (오색실이 다량 필요하거나 가능한 의상이 제한적이어도 좋겠음.) (다른 템들도 그런게 가능해져도 좋겠음. 일단 의상이 제 희망사항.)


10. 화관이랑 홍문의 상징 - 예전에 고속성장 이용권을 썼던 캐릭은 얻을 수가 없음. 얻을 방법 추가 필요.

: 지금 고속성장 쓰는 캐릭터들은 고속성장 의상 주머니에 저것들 들어있는데, 예전에 쓴 캐릭터는 저것들 얻을 수가 없었음. 다른 메인 퀘스트 의상들처럼 돌림판에서 주지도 않음. 얻을 방법 좀 추가해줘야하는 거것 아님?

갈망

11. 주도 퀘 구성 개선.

: 현재 주도 각단계 보상이, 1단계에서는 ㅁㅁ수 결정류와 보화,장비재료상자 같은 걸 줌 (꽤 주요품들), 2단계에서는 무혼/보옥 같은 것과 100금을 줌 (상대적으로 가장 약소함), 3단계에서는 장비재료상자와 200금을 줌 (이들도 주요 보상품들).

혹시나 게임 다운이라든가 로딩 중 팀의 보스킬 등으로 인해서 퀘스트 완숙수가 불가능해지는 상황이 오면, 주도보상을 3단계까지 받을 수가 없어짐. 2단계와 3단계 보상을 뒤집어주면 좋겠음. 일도보상도 그런 식이고, 대체로 기본적인 편의나 배려는 양질로 해주고 하드한 리턴은 상대적으로 약소하게 해주는게 안정적인 밸런스임. (템진화의 확률성장도 그런 식. 아랫 단계는 확정적 저비용 성장이 가능지만 위로 갈 수록 고비용에 확률적인데, 이런게 고인물화를 그나마 방지하는 점들임.) 근데 주도보상은 변화적인 시도라 그런지 밸런싱이 이상하게 잡혔음. 그래서 뭐 하나라도 놓치면 기분 참 찝찝하거나 드러워짐. 적어도 2/3단계 보상을 서로 교체하거나, 아니면 강호의 어둠/빛 같이 (레이드 던전에 비해) 좀 더 개인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퀘스트라도 추가해주면 좋겠음.

슬픔

12. 감정표현에 감사 표현 추가.

: 왜 고맙다는 감정 표현이 없는지? 이해가 안 감. 매정한 사람들이 많아지는 세태도 참 안타까운데,, 이런 세세한 부분들도 그런 현상에 일조하는 듯. (다행히 사과 표현은 있네요. 근데 사과보다도 감사가 더욱 있었으면 좋았을 감정표현인데 정말 도대체 왜 없는지 모르겠음. 웃음 표현도 없는게 좀 이상한데, 그건 ㅎㅎ나 ㅋㅋ라는 쉬운 채팅이 있으니 뭐 그나마 나음. (ㄳ는 좀 다름..;))

감사


13. 버프 아이콘 크기 축소 가능화 / 표시/비표시 설정 가능화.

: 13-1) 설정 옵션에서 버프 아이콘을 더 작게 만들거나 버프이름을 안 보이게 하는 설정을 넣어줘서, 최대 표시 개수 제한 때문에 봐야 할 버프도 안 보여서 모르는 경우는 없게 해주면 좋겠음.

13-2) 또는, 표시될 버프와 안 표시될 버프를 설정할 수 있으면 좋겠음. (예: 팔찌/혼/령/수호석 등 각각의 아이템 아이콘 또는 별도 인터페이스 체크박스 등을 클릭하여 표시 대상 포함/제외 설정 가능화.)


14. 팔각 보석함 계정이동 가능화.

: 이 정도는 해줄만 하지 않나 싶음. 얼음창고 좀 개편해준 건 좋은데, 여전히 썩어가던 차가운 구슬 계속 썩어가는 캐릭들은 계속 썩히고 있음..

힘내


<<< 직업 >>> 


[ 격사 ] 

1. 저격(홍문오의) 불발 문제 해결 --- 4단계 충전 확실히 기다리고 쏘면 불발은 안 나는 것 같은데, 단계 변화 도중에 쏘면 불발 나는 경우가 허다함.. 오의 게이지도 날아감. 너무함.


[ 기공(냉기/혹한) ]

1. 천룡포 상향 --- 타격지점 설정 시점 좀 더 늦춤. (공중에 뜰 때가 아니라 발사되기 직전 정도?) (옛날엔 솬사 황금벌이 젤 쓰레기였는데 황금벌 즉시시전 된 걸 보니 사기급.. 은 좀 과장이고 암튼 황금벌 즉시시전은 너무 엄청남..)

2. 만년빙환 범위 판정 개선 --- 지금은 범위 판정이 이상해서, 충분히 걸릴 지점에 있어도 안 걸리거나 보이기엔 범위 위에 있어도 안 걸리는 경우가 많음. 이 중요한 효과에 이상현상이 있는데도 이 모양이라니..

3. 혼백강기(보호막) 상향 --- 얼마전 뭔가 버프가 있었는데 아직도 사실 미약한 보호막 량에 별 유용성이 없음. 냉기공 참 너무 여러모로 어설프게 만든 듯. 보통은 스킬들이 기본적인 쓸모도 많고, 심지어 너무나 유용성이 풍부한 스킬들도 많은 반면, 냉기공처럼 이렇게 허접하게 스킬칸 차지하는 기술 찾기도 힘듦. 암튼, 어떤 방식으로든 상향이 필요함. 3-1) 사용시 빙옥생성. 3-2) 생성된 보호막 유지 중, 빙하영역 위에서 이동속도 30% 증가.

4. 빙하장 상향 --- 2회 사용 가능에 치피증가 버프 있던 걸 왜 굳이 다시 잉여로 만들었는지.. 스킬 다운 스킬로 롤백 필요함. 다른 개선 방식도 좋겠지만 간단히 그냥 전처럼 2회 사용가능에 치피증가 붙여줘도 좋겠음.


[ 기권사 ] 

(공통)

1. 연화 개선 --- 일단 멀쩡히 사용해서 쿨 돌아가는데도 효과는 전혀 발생하지 않는 버그가 있음. 그리고 탈진/운기조식 하는 파티원은 부활을 시키지 못해서 부적보다 구림.; (그리고 불사 연화 모션 시간 좀 줄여주거나 지속 시간 좀 줄여주면 좋겠음.)

2. 기격자세 유지 필요성 증가 --- 정말 더 노잼이고 허접했던 시절에 비하면 꽤나 구성도 더 재밌고 괜찮아지긴 했지만, 기격자세를 굳이 오래 쓸 필요가 없다는 아쉬움은 여전함. 잠시동안 기격으로 전환해서 상태이상기를 쓰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사실 상 기격포를 쓰느라 잠깐 바꾸는게 거의 전부임. 기격자세도 어느 정도 유지해주는게 좋도록 바꿔줘야 기권사의 아이덴티티가 살아나고 멋도 있고 재밌을 것 같음. 진공파(?)나 기격포 사용 후 일정 시간 동안 원거리 공격들 피해량 증가라든가, 기격 자세에서 어느 정도 버프를 쌓아주면 권격 전투에 도움이 되는 등의 효과가 추가되면 좋겠음.

(순환)

1. 질풍각 상향 ---- 다른 방법으로 상향해줘도 좋겠지만, 간단하게는 데미지랑 호포쿨 감소량이 증가하기만 해도 좋겠음.


[ 암살(무영) ] 

1. 은신연막 내부에서 은신 미해제 효과 추가. --- 재은신은 꽤 잘 한다고 생각하지만, 은신이 계속 해제되는 특정 상황들엔 난감하긴 함.. 적어도 은신연막을 깔아둔 상태에선 은신 자체가 해제되지 않는 기능 정도는 넣어주면 무영 암살의 치명적인 약점이 한결 해소되어 나아질 것 같음.


[ 린검(풍운) ] 

1. 질풍섬이 번개베기(바람베기?;)의 쿨을 감소시키는 효과 추가. --- 풍린이 발도자세로 들어가는게 번베 하나뿐이라, 실수로 해제해버리면 질풍삼연섬도 못 쓰고 난감해지기도 하는데, 질풍섬의 사용필요성도 적어서 잘 안 쓰는 단점을 이런 식으로 함께 개선하면 좋을듯.


[ 권사(흑랑) ]

1. 늑대 변신한 것 좀 빨리 해제되게 하는 기능 추가. --- 즉시 해제하지 못 하도록 하는게 고의적 컨셉이라면, 버프 지속시간 빠른 감소를 하는 기능이라도 (Z나 V에) 추가해주면 좋겠음. 해제가 안 돼서 부활이나 용맥 이동 등을 못 하는고 멍때려야 되는거 참 답답함.;


[ 검사 ] 

1. 이기어검 --- 화전기검,뇌전기검 써봤는데 그냥 일찍 종료하는 것 뿐 의미가 없는 듯. 화전기검은 시전자 주변 8미터 내에 큰 데미지 + 넉백 다운 있으면 좋겠고, 뇌전기검은 시전자 주변 8미터 내에 데미지 + 기절 있으면 좋겠음.


[ 주술사 ] 

1. 마령살 --- 강탈 6초 쿨감 추가. 천룡포도 그렇지만 솬사의 황금벌이 꿀스킬이 된 것에 비하면 참 초라함.


[ 궁사 ]

(공통)

1. 홍문오의 --- 시전 직후 0.5초간 3회 저항. 

(여명)

1. 풍월신공패 --- 버프 지속시간 2초로 증가.

(질풍)

1. 기술이 부족함. 여명궁사는 광역 상태이상기도 1+X,C,V로 참 많고, 저항기도 제압사격과 V(이름뭐드라;) 까지 있어서 질풍보다 더 여유로움. 질풍이 여명보다 상태이상기가 많은 것도 아니고 기동성이 훨 좋은것도 아니고 저항기도 많은 것도 아니라서 참 플레이 할 때 아쉬움이 많음. 여명은 혼자 몰이사냥해도 안정적인데 질풍은 아슬아슬하고, 그렇다고 단일대상에 특별히 좋은가하면 여명이 질풍보다 특별히 구릴 것도 없음. 질풍은 마치 옛날의 대지기권이나 번개투사를 보는 느낌임. 지금도 단일딜량이라든지 뭐 나름 괜찮거나 재밌는 면도 있긴 하지만, 좀 더 밸런스가 괜찮다 하려면 개선이 꽤 많이 필요하다고 생각함.

1-1) 기동성이 더 상향되거나 적 넉백 기술 등이 추가되면 어울리기도 하고 좋을 듯 함.


변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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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마리 [꾸마리] 주술사| 절세미인| 레벨 60 홍문17성| 혼천교입교인| 꾸마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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